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제대로 알자
건강검진에서 신경 써야 할 수치 중의 하나가 바로 콜레스테롤 수치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혈액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전이 잘 생기게 되고, 이것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이란?
지방 성분의 한 종류로서 우리가 알고 있는 콜레스테롤에 대한 인식은 성인병을 유발하는 동맥 경화증의 원인 중 한가지로 나쁜 뜻으로 풍부하게 사용되어지고 있으나, 우리 몸이 유지되기 위하여 꼭 요구되는 부분이라고요 콜레스테롤은 연료를 제공하고 세포막을 구성하며 호르몬이나 담즙산의 원료로 활용되므로 생명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요구되는 영양소라고요.
콜레스테롤이 올라간다면 우리몸의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해서 여기저기가지 질병을 발생하게 합니다.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보다 높으면 협심증, 뇌졸중, 동맥경화,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과 여러가지 성인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콜레스테롤 역할
그렇다면 콜레스테롤은 왜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판별이 될까요? 콜레스테롤은 신체 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음식물을 분해하고 소화 흡수에 반드시 요구되는 담즙을 생성시켜내는데 중요 역할을 하며, 주요 장기의 기능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스테로이드 호르몬 합성의 재료로도 활용됩니다. 이런식으로 체내에 유익한 콜레스테롤이 심한 중성지방으로 고지혈증으로 진화돼요.
고지혈증은 혈액내 기름기가 많다는의미이라고 하는데요. 혈관에 기름기가 많으면 콜레스테롤이 축적되기 쉬워요. 이런식으로 꾸준하게 쌓이게 되면 결국 혈관이 좁아져 협심증을 일으키거나, 혈관을 전혀 막아버려 뇌졸중을 유발하기도 해요.
콜레스테롤 종류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하는 말은 들어보셨을거에요. 건강검진을 하게되면 이 두가지 항목 수치를 모두 찾아볼 수 있어요. 콜레스테롤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과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HDL이 있어요.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질 단백질이라고 하는데, 간에서 생성시켜진 콜레스테롤을 혈액을 통하여 몸 속 조직과 세포로 운반하는 역할을 해요.
콜레스테롤은 심하게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저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low-densityliproteincholesterol; LDLcholesterol),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igh-densityliproteincholesterol; HDLcholesterol), 그리고 중성지방(triglyceride)으로 판별 가능해요. 또한 이 세 가지를 합친 것을 총콜레스테롤이라고요.
1. 저밀도 콜레스테롤 (LDL)
LDL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져있어요. LDL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축적되어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을 유발하는 동맥 경화나 관상 동맥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고밀도 콜레스테롤 (HDL)
HDL 콜레스테롤은 굉장히 억울함이 많은 콜레스테롤립니다.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기도 해요. 혈중에 너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HDL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되려, 동맥 경화나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도가 낮아져요.
3. 중성지방
중성지방은 몸 속에서 합성되는 지방의 한 종류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 여기저기에 분포하고 있고, 칼로리 섭취가 부족하게되면 연료원으로 활용되기도 해요. 하지만, 식후 불필요한 연료가 지방으로 변환될 때 혈중 중성지방 농도가 증가해서 심혈관질환 및 말초혈관질환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어요.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평상시에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200mg/dL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중성지방이 200mg/dL을 넘게 되면 고중성지방혈증이라고 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130mg/dL 미만이면 정상 수준이며 130~159mg/dL이면 경계 수준, 그리고 160mg/dL이상이면 위험 수준으로 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는 LDL 콜레스테롤을 100mg/dL 이하로, 심장병 환자는 70mg/dL 이하로 제어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모두 나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이라서 높을수록 좋습니다.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200mg/dL 미만이면 정상 수준, 200~239mg/dL은 경계 수준, 240mg/dL 이상은 고콜레스테롤혈증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종류별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 총콜레스테롤(T-chol):기준치 120~199mg/dl
- HDL 콜레스테롤(HDL-chol):기준치 40~60mg/dl
- LDL 콜레스테롤(LDL-chol):기준치 50~129mg/dl
- 중성지방(트리그라세라이드, TG):기준치 50~149mg/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유지하기 위한 습관
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마요네즈와 육류, 버터 등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들을 멀리해야 합니다. 설탕이 많은 음식, 과일, 케익 등은 당분이 많기 때문에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음식이니 피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곱창, 장어, 오징어 등의 우리가 야식으로 계속해서 섭취하는 메뉴가 모든이며 지방 덩어리 음식이기 때문에 안 먹을 수 없는 경우라면 주 1~2회로 섭취하는 횟수를 줄이기라도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만이시라면 식단 제어를 통해서 체중을 제어해야 합니다. 체중을 감량하게 되면 총콜레스테롤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모두 낮추는데 도움을 줘요. 또한 체력이 좋아지고 사람 몸적으로나 정신적인 컨디션이 좋아지게 됩니다. 평소에 활동을 풍부하게 하는 것도 콜레스테롤 제어에 도움을 줘요.
주 3회 이상, 30분 이상의 운동을 계속 하게되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은 높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도 별 다른 증상이 없으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는 관리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식단과 운동, 생활습관 개선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제어되지 않거나 최초부터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수치보다 아주 높은 경우라면, 의사의 판단때문에 약물치료의 같이 다가오게가 필요합니다.
✅ 블로그 인기 포스팅
2022.12.19 - [분류 전체보기] - 깻잎 효능 12가지 알아보기
깻잎 효능 12가지 알아보기
깻잎 효능 12가지 알아보기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인만 섭취하는다고 할 수 있는 깻잎은 특유의 향과 식감으로 우리나라인 사이에서도 월등히 호불호가 갈리는 먹거리 이라고 합니다. 아마 깻잎
lit.prestohalloween.com
2022.12.19 - [분류 전체보기] - 석류 효능 10가지
석류 효능 10가지
석류 효능 10가지 석류는 여성호르몬 비슷 성분이 풍부해서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려요. 주성분은 당질(포도당·과당)이 약 40퍼센트를 차지하며 유기산으로는 새콤한 맛을 내는 시트르산이 약 1.5
lit.prestohalloween.com
2022.12.18 - [분류 전체보기] - 모로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기(블러드 오렌지)
모로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기(블러드 오렌지)
모로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기(블러드 오렌지) 여러가지 건강 보조제품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어요, 요즘에는 모로실이 체중조절과 건강 개선 등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사람들의 관
lit.prestohalloween.com
댓글